생리 전 증상 임신 초기 증상 차이 1부터 100까지 알아보기

생리 전 증상 임신 초기 증상 차이 알아보기

 

임신 초기 중기 후기별 증상
임신 초기 중기 후기별 증상

임신 초기 중기 후기별 증상 보기 쉽게 정리해드리겠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글에 적어놓았습니다.

글의 목차를 먼저 알려드리겠습니다.


  • 임신 초기 증상

임신기간은 마지막 생리 첫날 부터 42주간의 기간을 각각 3등분해서 14주씩 초기 중기 말기로 구분합니다.

임신 초기에는 호르몬의 변화로 몸이 예민해지는 시기이며, 임신 초기에는 유산이 될 위험성이 높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임신 5~8주 까지는 2주에 한 번 그리고 임신 8주 이후부터는 1달에 한 번 내방해 검진을 해야 합니다.


  • 임신 확인 및 초기 검진

임신가능성이 있는데 생리 예정일에 생리 하지 않을 경우 자가 임신 테스트기로 임신확인을 해보고 병원 내원이 필요합니다.

병원에 내원할 경우 검사는 첫 내원시에는 소변과 혈액검사를 통해 임신여부 혹은 질병 유무를 확인합니다. 또 초음파 검사를 통해 정상 임신인지 확인합니다.

임신 4주가 되면 아기집의 위치와 자궁 상태를 확인합니다.

임신 6주에는 태아의 심장박동을 확인합니다.

임신 8주에는 태아의 외형을 확연히 볼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를 초기 검진이라고 합니다.





  • 입덧

임신 초기에는 입덧이라고 하는 오심과 구토증상이 나올 수 있습니다. 입덧은 임산부 중 80~90%가 겪게되는 증상입니다. 이중 0.3% 정도는 전문의의 치료가 필요할 정도로 극심한 고통에 시달리기도 합니다.

보통 임신 5~6주쯤 시작되며, 9~13주 정도에 가장 심해지게 됩니다. 임신 중기에 들어가면 대부분 호전되오니, 많이 걱정할 필요는 없으며, 입덧이 있다면 조금씩 자주 음식물을 섭취하는 것이 좋고, 외출 시에는 과자 , 바나나, 사과, 음료수 등을 가지고 다니며 먹는 조금씩 자주 섭취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 임신중기

임신 중기에는 입덧과 피로감이 덜해지고, 완전히 사라지기도 합니다.

이때부터는 태동을 느낄 수 있으며, 아기와 교감하는 기분을 느낄 수 있어 전반적으로 산모의 컨디션이 좋아집니다.


  • 중기검진

임산부의 체중과 혈압을 측정하고 당, 단백뇨 등을 확인합니다. 또한 태아의 발육을 확인하기 위해 초음파가 추가 됩니다.

임신 15주~18주 사이에는 모체의 혈액으로 기형아 검사를 할 수 있습니다. 이 검사로는 다운증후군, 척추이분증, 무뇌증 등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 철분제

임신 20주부터는 매일 철분제를 30mg씩 복용해야하며, 빈혈이 있을 경우 매일 300mg 이상의 철분제제를 복용해야합니다.





  • 변비

많은 임산부들이 중기에 들어서면서 변비를 느끼게 됩니다. 태아가 대장을 압박하면서 변이 원활하게 내려가지 않고, 호르몬 변화로 모타린이라는 장 운동 촉진해주는 분비가 적어지고, 장 운동을 억제시키는 프로게스테론의 분비는 늘어나기 때문입니다.

또한 임신중 반드시 챙겨야 하는 철분제의 철 성분이 변을 딱딱하게 만들기 때문에 변을 보는 것에 어려움을 느낄 수 있습니다.

-> 그렇기에 꾸준한 식이섬유 섭취가 필요하고, 가벼운 산책과 같은 운동 혹은 심할 경우 병원에 내방해 전문의와 상의 후 처방 받은 변비약을 안전하게 복용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임신 후기

임신 28주 이후 부터는 한달에 한 번씩 해야했던 정기 검진을 2주에 한 번으로 늘려야합니다.

36주 이후부터는 매주 1회 검진을 받아야 합니다.

 

임신 초기부터 해왔던 검사는 계속 해야합니다. 추가로 심전도 검사, 간 기능 검사를 통해 임산부이 건강을 함께 확인합니다.

정리해보면 5가지로 꽤 많은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임신 후기 추가 검사 리스트 입니다.
임신 후기 추가 검사 리스트
  1. 체중과 혈압 측정
  2. 소변검사
  3. 태아 발육 상태
  4. 심전도 검사
  5. 간 기능 검사

임신 중기부터 후기 사이에는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못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다리에 근육 경련을 느낄 수 있습니다. 다리에 쥐가 난다고 생각하실 수 있고, 주로 종아리나 발가락에 발생합니다.

주변에 사람이 있다면 주무르는 것을 요청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혼자 계실 경우 다리를 쭉 펴고 발끝을 발등 쪽으로 끌어당겨 종아리 근육을 펴주면 가라앉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평소에 가벼운 스트레칭과 다리를 자주 주물러 주는 등의 행동을 통해 증상 완화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 임신 후기

이때에는 임산부가 겪게 되는 흔한 증상도 위험으로 다가올 수 있습니다.

  1. 피가 섞인 냉 등 이상 출혈
  2. 배뇨통
  3. 하복부 통증
  4. 지속되는 심한 구토와 두통
  5. 시력약화
  6. 얼굴과 손의 붓기
  7. 심한 다리 통증
  8. 오한, 고열
  9. 빈도가 줄고, 약해진 태동




이와 같은 증상이 있다면 즉시 병원에 방문해 검사를 진행해 보아야 합니다.


오늘은 생리 증상 이라고 느낄 수 있는 임신 초기 증상 그리고 임신 중기 후기 증상까지 알아보았습니다.

맘카페 엄마구조대에서 꿀정보 얻어가기
맘카페 엄마구조대에서 꿀정보 얻어가기

다음에 더 유익한 정보로 돌아오겠습니다.

엄마구조대의 게시물이 얼마나 유용했습니까?

평점을 매겨주세요.

평균 평점 0 / 5. 투표 수: 0

지금까지 투표한 사람이 없습니다. 가장 먼저 게시물을 평가 해보세요.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