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리 전 증상 임신 초기 증상 차이 알아보기
임신 초기 중기 후기별 증상 보기 쉽게 정리해드리겠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글에 적어놓았습니다.
글의 목차를 먼저 알려드리겠습니다.
-
임신 초기 증상
임신기간은 마지막 생리 첫날 부터 42주간의 기간을 각각 3등분해서 14주씩 초기 중기 말기로 구분합니다.
임신 초기에는 호르몬의 변화로 몸이 예민해지는 시기이며, 임신 초기에는 유산이 될 위험성이 높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임신 5~8주 까지는 2주에 한 번 그리고 임신 8주 이후부터는 1달에 한 번 내방해 검진을 해야 합니다.
-
임신 확인 및 초기 검진
임신가능성이 있는데 생리 예정일에 생리 하지 않을 경우 자가 임신 테스트기로 임신확인을 해보고 병원 내원이 필요합니다.
병원에 내원할 경우 검사는 첫 내원시에는 소변과 혈액검사를 통해 임신여부 혹은 질병 유무를 확인합니다. 또 초음파 검사를 통해 정상 임신인지 확인합니다.
임신 4주가 되면 아기집의 위치와 자궁 상태를 확인합니다.
임신 6주에는 태아의 심장박동을 확인합니다.
임신 8주에는 태아의 외형을 확연히 볼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를 초기 검진이라고 합니다.
- 입덧
임신 초기에는 입덧이라고 하는 오심과 구토증상이 나올 수 있습니다. 입덧은 임산부 중 80~90%가 겪게되는 증상입니다. 이중 0.3% 정도는 전문의의 치료가 필요할 정도로 극심한 고통에 시달리기도 합니다.
보통 임신 5~6주쯤 시작되며, 9~13주 정도에 가장 심해지게 됩니다. 임신 중기에 들어가면 대부분 호전되오니, 많이 걱정할 필요는 없으며, 입덧이 있다면 조금씩 자주 음식물을 섭취하는 것이 좋고, 외출 시에는 과자 , 바나나, 사과, 음료수 등을 가지고 다니며 먹는 조금씩 자주 섭취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 임신중기
임신 중기에는 입덧과 피로감이 덜해지고, 완전히 사라지기도 합니다.
이때부터는 태동을 느낄 수 있으며, 아기와 교감하는 기분을 느낄 수 있어 전반적으로 산모의 컨디션이 좋아집니다.
-
중기검진
임산부의 체중과 혈압을 측정하고 당, 단백뇨 등을 확인합니다. 또한 태아의 발육을 확인하기 위해 초음파가 추가 됩니다.
임신 15주~18주 사이에는 모체의 혈액으로 기형아 검사를 할 수 있습니다. 이 검사로는 다운증후군, 척추이분증, 무뇌증 등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
철분제
임신 20주부터는 매일 철분제를 30mg씩 복용해야하며, 빈혈이 있을 경우 매일 300mg 이상의 철분제제를 복용해야합니다.
- 변비
많은 임산부들이 중기에 들어서면서 변비를 느끼게 됩니다. 태아가 대장을 압박하면서 변이 원활하게 내려가지 않고, 호르몬 변화로 모타린이라는 장 운동 촉진해주는 분비가 적어지고, 장 운동을 억제시키는 프로게스테론의 분비는 늘어나기 때문입니다.
또한 임신중 반드시 챙겨야 하는 철분제의 철 성분이 변을 딱딱하게 만들기 때문에 변을 보는 것에 어려움을 느낄 수 있습니다.
-> 그렇기에 꾸준한 식이섬유 섭취가 필요하고, 가벼운 산책과 같은 운동 혹은 심할 경우 병원에 내방해 전문의와 상의 후 처방 받은 변비약을 안전하게 복용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임신 후기
임신 28주 이후 부터는 한달에 한 번씩 해야했던 정기 검진을 2주에 한 번으로 늘려야합니다.
36주 이후부터는 매주 1회 검진을 받아야 합니다.
임신 초기부터 해왔던 검사는 계속 해야합니다. 추가로 심전도 검사, 간 기능 검사를 통해 임산부이 건강을 함께 확인합니다.
정리해보면 5가지로 꽤 많은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 체중과 혈압 측정
- 소변검사
- 태아 발육 상태
- 심전도 검사
- 간 기능 검사
임신 중기부터 후기 사이에는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못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다리에 근육 경련을 느낄 수 있습니다. 다리에 쥐가 난다고 생각하실 수 있고, 주로 종아리나 발가락에 발생합니다.
주변에 사람이 있다면 주무르는 것을 요청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혼자 계실 경우 다리를 쭉 펴고 발끝을 발등 쪽으로 끌어당겨 종아리 근육을 펴주면 가라앉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평소에 가벼운 스트레칭과 다리를 자주 주물러 주는 등의 행동을 통해 증상 완화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
임신 후기
이때에는 임산부가 겪게 되는 흔한 증상도 위험으로 다가올 수 있습니다.
- 피가 섞인 냉 등 이상 출혈
- 배뇨통
- 하복부 통증
- 지속되는 심한 구토와 두통
- 시력약화
- 얼굴과 손의 붓기
- 심한 다리 통증
- 오한, 고열
- 빈도가 줄고, 약해진 태동
이와 같은 증상이 있다면 즉시 병원에 방문해 검사를 진행해 보아야 합니다.
오늘은 생리 증상 이라고 느낄 수 있는 임신 초기 증상 그리고 임신 중기 후기 증상까지 알아보았습니다.
다음에 더 유익한 정보로 돌아오겠습니다.